가래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가래는 일시적으로 생겨났다가 사라진다고 생각하시지만 실제로 가래는 우리가 느끼지 못할 뿐, 항상 생겨났다가 자연스레 사라지며 우리 몸은 기관지를 보호하기 위해 점액이 생기고 또, 자연스럽게 배출이 됩니다.
가래 역시 하루에 일정량이 생기고 또 자연스럽게 배출되어 사라집니다. 다만 이런 과정들이 우리가 느끼지 못할 만큼 생겨나기 때문에 평소엔 가래가 없다고 생각하게 되는 겁니다. 가래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우리 신체에 이상이 생겼을 때 과도한 가래가 분비되고 진득하게 변형되어 가래가 생겨난 것으로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가래가 생기는 원인과 없애는 법 및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가래가 생기는 원인
1. 담배
가장 대표적인 가래가 생기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담배입니다. 담배는 니코틴을 포함하여 핵, 타르 등 유해물질이 3천여 가지 이상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해물질이 기관지, 폐에 쌓이고 염증을 일으키고 질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담배 때문에 가래가 끓는다면 담배를 끊는 게 가래뿐만 아니라 건강상에도 좋지만 담배 끊기가 힘들다면 물을 자주 마셔 기관지를 건조하지 않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호흡기 정화작용
우리가 매 순간 마시고 있는 공기 중에는 눈에는 보이지는 않지만 미세먼지나 각종 세균들이 들어 있습니다. 호흡을 통해서 들어온 불순물들을 걸러내기 위해 가래가 생긴다고 합니다. 일종의 몸의 방어작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래가 생길 때는 미지근한 물을 마셔줍니다. 물을 마시면 목이 건조해지는 걸 막을 수 있으며, 끈적이는 가래를 묽은 상태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가래 배출이 쉬워진다고 합니다.
3. 기관지, 폐 이상
기관지나 폐에 문제가 생겨 각종 질환이 발생하면 이로 인해 가래가 나온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폐렴, 폐암, 폐결핵,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등이 가래가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가래가 심할 때는 도라지 차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에 들어 있는 사포닌, 이눌린 성분 등이 기관지와 호흡기 질환에 효능이 탁월하고,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4. 호흡기 질환
감기나 비염 등의 호흡기질환이 가래가 생기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특히, 요즘 같은 일교차가 심할 때는 감기나 비염에 걸리는 환자들이 많이 생기면서 기침, 콧물, 가래 등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감기나 비염으로 인해 가래와 기침이 심하다면 양파즙이 좋습니다. 감기에 좋은 양파는 가래와 기침을 가라앉히고, 열을 내리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가래 없애는 법
물 마시기
기도에 침투한 세균과 몸속에 있는 세포들이 싸우면서 가래가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찌꺼기가 만들어지는데, 찌꺼기가 쌓이면 가래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물을 계속 마시면 가래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코 따뜻하게 하기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신 뒤 코 가까이 대서 따뜻한 김이 코로 들어오게 해 줍니다. 코감기가 있거나 바깥공기가 차고 건조해 가래가 생겼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코를 따뜻하게 하면 코점막에서 과도하게 분비되던 점액질이 줄어들고 코점막의 부기가 빠지고 코와 목의 공기 순활이 원활해져 가래를 밑으로 내려보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습도 조절하기
공기가 건조하지 않도록 실내습도를 조절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공기가 건조해지면 기관지 세포 기능이 저하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래가 심한 편이라면 습도 조절을 필수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글 하기
생활 습관을 통해서 가래를 줄여나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매일 저녁 양치를 한 후에 소금물이나 식염수로 가글을 해주면 가래를 제거하면서 목을 소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금연하기
흡연은 기관지를 자극해 기침과 가래가 생기는 원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간 흡연을 하면 기관지가 좁아지고 호흡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금연하시길 바랍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배
배는 수분이 85% 함유돼 있는 알칼리 식품입니다. 특히, 배에는 사포닌과 루테올린이 풍부해 기침과 가래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미자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을 느낄 수 있어 오미자로 불립니다.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만성기침, 가래 등과 같이 호흡기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도라지차
도라지에는 다양한 종류의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점막을 만드는데 쓰이는 성분입니다. 기관지가 튼튼하면 외부 병원균으로부터 목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가래를 덜 생기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가래가 생기는 원인과 도움 되는 음식 및 없애는 법에 대해서 다양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가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평소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영양섭취, 휴식으로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좋으며 기관지가 약한 분들이라면 황사,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최대한 외출을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 눈이 시린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