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패스트푸드식을 즐기는 인구가 늘면서 다양한 연령층에서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성인병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혈관 내 지방이 쌓여 혈류를 막아 발생되는 질환 고지혈증과 안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필요이상의 지방성분물질들이 혈액에 흘러 지속적으로 혈관 벽에 쌓이고 염증을 일으켜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고지혈증이 위험한 점은 초반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합병증으로 이어져 건강에 큰 악화를 미친다는 것입니다. 증상이 나타난 순간은 이미 합병증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며, 그전에 고지혈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혈액검사를 진행해야만 알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원인
고지혈증의 원인에는 콜레스테롤과 큰 연관이 있습니다. 혈액 속에 돌아다지는 지방질들에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있습니다. 이중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은 이로운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은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을 확인하고 콜레스테롤 관리를 잘해주어야 고지혈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체중이 늘수록 따라서 늘고, 신체활동이 적을수록 역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갑니다.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1.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
기름기 많은 육류(베이컨, 삼겹살, 갈비, 햄, 곱창 등) , 기름기 많은 제과류 (쿠키, 도넛, 케이크, 파이 등), 팜유 (라면, 과자류, 커피의 프림 등) , 유제품(버터, 치즈 등) , 그리고 튀김, 라면, 인스턴트식품에 중성지방 수치를 높이는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포화지방의 섭취가 1% 늘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 농도가 2% 증가한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이라고 해서 육류를 무조건 멀리하기보다는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쇠고기, 돼지고기보다는 닭고기, 등 푸른 생선, 콩류 등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2. 당질 음식
중성 지방은 당질을 과도하게 먹었을 경우에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달콤한 간식류( 초콜릿, 아이스크림, 사탕, 젤리, 케이크 등) 또한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입니다. 당질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당류에 해당하는 탄수화물인 당질을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3.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
대표적으로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알려진 달걀의 경우 일주일에 2개 정도는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새우, 게, 문어, 오징어 등 콜레스테롤이 많이 든 해산물도 섭취를 제한했었습니다. 오히려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는 스테롤류가 들어있어서 간간이 섭취하는 것은 괜찮다고 합니다.
4. 술
술은 당연히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입니다. 술은 간에서 지방 합성을 촉진시킵니다. 술과 함께 먹는 높은 칼로리의 안주 또한 혈액 내 중성지방 수치를 높이므로 좋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음주에 관대한 문화로 술자리에서 폭음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고지혈증 위험성이 높은 분이라면 절주가 필요합니다.
5. 트랜스 지방산이 들어간 음식
산패를 막기 위해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넣고 가공하면 지방이 고체화되는데 이것이 트랜스 지방산입니다. 마가린, 쇼트닝, 쿠키, 머핀과 같은 제과류와 감자칩과 같은 튀김류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LDL콜레스테롤을 높이고 H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서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여기까지 고지혈과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평소 식습관을 조금씩만 신경 쓴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 바로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이밖에 이석증에 좋은 음식, 셀레늄이 많은 음식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