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중에 눈에 뭔가 있을 듯한 느낌을 받아서 자연스럽게 눈을 비비면 눈곱이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렌즈를 끼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뿌옇게 뭔가가 있는 듯한 렌즈에 이물질이 끼는 듯한 느낌을 받은 적이 많이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눈꼽이 잘 끼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눈곱은?
눈곱은 눈의 표피세포와 눈물, 그리고 눈의 가장자리에 있는 분비선에서 나오는 지방이 만나면서 각질처럼 되어 생기는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나타나는 눈곱은 지극히 자연적인 현상이지만 그렇지 않고 평상시 자주 눈에 눈곱이 끼게 되는 건 눈에 문제가 생겼을 때, 결막염 혹은 세균 감염, 각막염 등의 질환이 있을 때에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눈꼽이 잘 끼는 이유
1. 공기오염
실내나 실외 등 공기가 좋은 공기가 아닐 경우에 눈에 눈곱이 자주 끼게 될 수 있습니다. 공기 중에 먼지 같은 오염물질이 많이 떠다닐수록 눈곱이 많이, 자주 끼게 될 수 있으며 이럴 때는 환기를 자주 시켜주셔야 합니다. 만약 밀폐된 사무실이나 그럴 수 없는 환경이라면 틈틈이 외출해서 눈의 건강을 챙기셔야 합니다.
2. 메이크업 잔여물
여성분들의 화장의 메인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닌 아이라인, 마스카라 등 눈 화장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만큼 눈 화장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눈 화장을 아무리 깨끗하게 지우더라도 메이크업 잔여물이 눈에 들어갈 수 있고 이런 이유 때문에 눈곱이 잘 끼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화장을 하는 것보다 지우는 것에 더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3. 과로
평상시에 잠을 충분히 자지 않게 되면 뇌에도 엄청난 스트레스가 전해지게 됩니다. 또한 우리의 뇌뿐만 아니라 눈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눈에 피로가 쌓이게 되면 역시나 눈꼽이 잘 끼는 이유가 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잠도 많이 주무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4. 유행성 결막염
우선, 눈을 뜨지 못할 정도로 눈곱이 많이 끼는 경우에는 유행성 결막염일 가능성이 높은데 눈 주위에 좁쌀과 같은 작은 이물질이나 눈곱이 낀다면 알레르기에 의한 결막염일 가능성 또한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감기에 걸렸을 때
눈꼽이 잘 끼는 이유가 감기 때문이라는 건 잘 모르실 겁니다. 평소 눈물샘에서 눈물이 나와, 눈을 적시고 눈물길이라고 불리는 파이프라인을 통해 코로 빠져나가게 되는데 감기에 걸리면 이 눈물길이 막혀서 눈물이 밑으로 내려가지 못하고 눈곱이 되어서 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6. 콘택트렌즈 사용
요즘은 미용, 직업 등의 이유로 렌즈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렌즈를 사용하게 되면 평소보다 더 눈에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되는데, 렌즈를 사용하는 분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서 위생에 더욱 신경 쓰고 철저해야 합니다. 눈에 직접 닿는 만큼 각종 안구 질환에 쉽게 노출이 되기 때문에 손을 깨끗이 씻고, 이물질이 없는 상태에서 올바른 렌즈 착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사용하는 사람들이 눈꼽이 잘 끼는 이유입니다.
이상으로 눈곱이 잘 끼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귀가 아픈 이유,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