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무좀은 곰팡이균이 손톱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눈에 잘 띄지 않아 방치하기 쉽지만, 그대로 두면 손톱이 변형되거나 심한 경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손발을 자주 씻지 않거나 습한 환경에 오래 노출될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손톱 무좀은 자연 치유되지 않으므로 증상이 보인다면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손톱 무좀의 주요 증상 5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손톱 무좀 증상
1. 손톱의 변색
손톱 무좀의 가장 흔한 초기 증상은 손톱의 색깔이 변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손톱은 투명하거나 옅은 분홍빛을 띠지만, 무좀균에 감염되면 손톱이 누렇거나 회색, 갈색 등으로 변색됩니다. 변색은 주로 손톱의 끝부분에서 시작되어 점차 안쪽으로 퍼져 나갑니다. 또한, 손톱 전체가 뿌옇고 탁해 보이기도 합니다.
2. 손톱의 모양 변화
무좀이 진행되면 손톱이 울퉁불퉁해지거나 표면이 거칠어집니다. 손톱 끝부분이 부서지거나 깨지기 쉽고, 손톱 표면에 세로 또는 가로줄이 깊게 파이기도 합니다. 심해지면 손톱이 들뜨거나 빠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손톱 모양에 이상이 생겼다면 무좀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손톱의 두꺼워짐
무좀이 진행되면 손톱의 두께가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집니다. 이로 인해 손톱깎이로 자르기 어려워지고, 물건을 쥐는 등 손을 사용하는 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좀균은 손톱의 각질층을 파괴하여 손톱을 점점 더 두껍고 단단하게 만듭니다. 심해지면 손톱이 딱딱해져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4. 통증과 냄새
무좀이 심해지면 손톱 주변 피부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붓기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손톱 끝부분이 살을 파고들면서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또한, 무좀균이 번식하면서 손톱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이는 손톱 아래 쌓인 각질과 곰팡이균이 부패하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5. 손톱 아래 이물질
손톱 무좀에 걸리면 손톱과 손톱 아래 살 사이에 하얀 가루나 이물질이 쌓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무좀균이 손톱 각질을 먹고 자라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손톱이 쉽게 부스러지게 만듭니다. 이물질이 쌓여 손톱이 들뜨거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손톱 아래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자료
2025.09.23 - [건강 정보] - 엄지발가락 통증 욱신거리는 발가락 원인은 뭘까?
손톱 무좀은 초기 증상이 미미하여 방치하기 쉽지만, 그대로 두면 치료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오늘 알려드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단순한 이상으로 여기지 말고, 피부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한 관리를 통해 건강한 손톱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