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에 좋은 차로는 페퍼민트, 오미자, 메밀, 오가피, 캐모마일, 영지, 오가피 열매 차 등이 있습니다. 그럼 숙면에 도움 되는 차 7가지와 잠들기 전에 마셔서는 안 되는 음료들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숙면에 좋은 차
1. 페퍼민트 차
숙면에 좋은 차에는 페퍼민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페퍼민트에 들어있는 멘톨 성분이 근육을 이완시켜 주면서 불안감과 스트레스가 완화된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좀 더 편하게 잠들게 되고 수면의 질도 높아지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다만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 이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오미자차
불면증의 원인 중에는 저혈압도 있습니다. 오미자차는 이를 완화시켜 주고 심신 안정에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뇌세포를 보호해 줘서 각종 뇌 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3. 메밀차
메밀차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에 있는 열을 식혀줄 뿐만 아니라 신경을 안정시켜 주므로 잠이 오지 않는 증세를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한 각종 스트레스와 두통 해소를 돕습니다. 그리고 메밀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트립토판이 멜라토닌 합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숙면에 좋은 차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오가피 열매차
오가피 열매차에 들어 있는 아칸토사이드 B라는 물질이 해독작용과 더불어 마음이 편안해지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오가피 열매차를 드실 때는 간단하게 말린 오가피 열매를 준비하여 물에 넣은 후 달여서 드시면 됩니다.
5. 캐모마일차
허브의 일종으로, 아피제닌이 들어있어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아서 부담스럽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는데, 불안감이나 긴장이 느껴지거나 불면증을 개선하고 싶을 때 캐모마일차를 마셔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따뜻한 우유에 우려내어 드셔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으시면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6. 레몬밤 차
레몬밤은 뇌를 안정시켜 주고 불안을 줄여주기 때문에 숙면에 좋은 차로 수면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여 불면증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소화불량일 때 이를 완화하여 위장이 편안해지도록 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7. 영지차
불로초로 불리기도 하는 영지버섯에는 정신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숙면에 좋은 차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을 자다가 중간에 깬다거나 꿈을 많이 꾸시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가슴이 뛰거나 심장 통증, 기억력 감퇴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과도한 긴장 상태인 근육을 풀어주는 역할을 하여 잠드는 시간을 늘려줍니다. 주의할 점은 쓴맛이 강한 편이라 대추를 같이 넣어서 끓여주면 좀 더 편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잠들기 전 마시면 안 되는 음료
숙면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렇지만 잠들기 전에 마시면 안 되는 음료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술이 있습니다. 알코올은 깊이 잠드는 걸 방해하고 자꾸 화장실을 가도록 하기 때문에 좋지 못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시럽이나 설탕 등이 다량으로 들어있는 달달한 음료도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잠들기 전에 당분이 많은 걸 마시게 되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게 되어 수면 리듬에 혼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바로 카페인이 다량으로 들어있는 음료입니다. 카페인은 최소 12시간 정도 체내에서 머문다고 합니다. 숙면을 취하고 싶다면 가급적 저녁식사 이후로는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숙면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물을 적당량을 섭취해 주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과도하게 마시면 오히려 소변을 보기 위해 깰 수 있으니 잠들기 약 1시간 전에 1컵 정도만 마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밖에 담석증에 좋은 음식, 셀레늄이 많은 음식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