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헛개 열매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헛개나무는 주로 산속 깊은 곳이나 계곡에서 자란다고 합니다. 그리고 헛개나무의 열매는 울퉁불퉁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헛개나무는 갈매나무과 낙엽교목에 속하는 나무라고 하고, 지구자 나무라고 불릴 때도 있다고 합니다.
헛개나무는 주로 약재로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요즘 많이 헛개차, 음료수, 헛개 즙으로 가공이 되어서 사용된다고도 합니다. 또한 헛개나무는 간 해독과 간에 있는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오메가 3와 필수 아미노산,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 같은 성분들이 간 건강뿐만 아니라 숙취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헛개열매 첫 번째 효능은 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우선 헛개나무는 오메가 3 지방산과 여러 아미노산 성분들이 있어서 간세포 활성화에 도움이 크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간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되며 특히 지방간 예방과 간에 쌓인 지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 숙취해소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우선 헛개나무는 과음으로 인해 생기는 숙취를 빠르게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헛개열매를 달여서 헛개차를 먹게 되면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빠르게 분해들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숙취해소에 효과가 뛰어난 것이라고 합니다.
번째로 이뇨작용 역할을 해 준다고 합니다. 헛개나무에는 칼륨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 쌓인 독소 및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준 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수분의 흡수를 빠르게 해 주기 때문에 갈증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네 번째로 변비 예방 좋다고 합니다. 헛개나무는 장운동 활성화에 효과가 좋아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변비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헛개나무는 장 속을 깨끗해 게 해줘서 유해한 물질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독소 배출을 도와주는 작용까지 해줘서 대장질환이 있는 분들에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는 피로 해소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헛개나무는 무기질 성분과 아미노산 같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로써 피로 해소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과도한 업무가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헛개나무 부작용을 알려드리자면 헛개열매에는 소량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말리지 않은 채로 그냥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한 달 이상 말려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점은 헛개나무는 차가운 성질을 띄기 때문에 평소 손발이 찬 분이나 아랫배가 찬 분들이나 설사를 자주 하는 분들은 드시지 않는 것이 오히려 좋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