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7가지와 예방법

by ☎▒▦▩○▒㈜ 2022. 11. 8.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영양부족, 면역 교란, 잘못된 머리 감기, 잦은 미용 변화, 출산, 두피 건조까지 정말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머리카락이 빠지는 원인 7가지와 예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갈색 머리 여성

1.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작용을 하며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을 빠지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는 몸에 열을 발생시키는데, 이러한 열로 인하여, 머리카락을 빠지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된다고 하니,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적당히 두피에 열이 가지 않도록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2. 영양부족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 굶거나 영양 섭취를 제대로 안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몸속에 있는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신체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발에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되지 못한다면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비타민 A와 같은 당근, 달걀 및 유제품을 많이 섭취하거나, 시금치나 녹황색 채소, 견과류에 들어 있는 비타민 B가 부족한 경우 머리카락이 많이 빠질 수 있기 때문에,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로 추운 곳에 앉아 있는 여성

3. 면역교란 문제

날씨가 차가워지면 몸은 움츠러들고, 면역 체계가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면역 체계가 교란되면, 자연스럽게 체열이 상승하고, 열을 밖으로 배출하지 못하면서 두피까지 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밸런스를 잘 유지하던 두피에 과도한 피지가 분비되고, 염증이 나타나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문제 때문입니다. 또한, 추위로 근육이 긴장하면 혈액순환 장애도 올 수 있는데요, 피가 잘 돌지 않으면, 두피에도 충분한 영양 공급이 어려워지고, 모발에 점차 힘이 빠지기 시작하며, 탈모로 이어집니다.

 

4. 잘못된 머리 감기

흔히 머리를 감는 시간은 대부분 아침에 감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카락을 아침에 감을 경우, 출근 준비로 인해 바쁜 시간 동안 빠르게 헹구고 충분히 샴푸를 씻어내지 못해서 두피에 염증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때문에 되도록이면 충분히 물을 적셔주고 샴푸를 적당한 시간 동안 씻어주시면 두피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하실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로 잦은 헤어 변화를 하고 있는 여성

5. 잦은 미용 변화

누구나 알고 있듯이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로 염색을 하거나 잦은 파마를 할 경우에는 모발 자체가 점점 연약 해지고 바깥을 감싸고 있는 부분도 심하게 훼손되기 때문에 짧은 기간의 미용 변화보다는 6개월~1년 정도의 기간을 두고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잦은 흡연, 음주

평소 잦은 흡연이나 음주해도 머리카락이 많이 빠질 수 있습니다. 이는 영양부족이 발생하여 혈액이 탁해질 수 있습니다. 모발로 공급되는 영양분도 떨어지면서 모발은 더욱 가늘어지고 힘이 사라집니다. 이 때문에 머리카락이 자주 빠질 수 있고, 푸석푸석한 머릿결이 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가 되는 헤어 드라이를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다

7. 두피건조, 출산

출산 후에 여성들은 호르몬 이상이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두피가 평소 건조한 경우에도 머리 빠지는 이유가 될 수 있으며, 머리카락이 빠지기 전에 모발이 굵도록 만들어주고, 두피 청결을 깨끗하게 해 준다면, 머리카락 빠지는 것을 예방하며 탈모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머리카락 빠지는 것을 예방하고 탈모도 방지할 수 있는 관리방법에 대해 몇 가지 소개해드립니다. 특히 사계절 내내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시대입니다. 야외활동 중, 비가 내리면 빗물이 머리에 묻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공기 속 유해한 물질들이 두피에 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한 날씨에는 모발과 두피에 먼지가 접촉하지 않도록 관리를 해줘야 하며, 모자를 착용하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로 먼지가 두피 호흡을 방해하면서 염증도 발생시켜 정상적으로 모발이 성장하지 못하도록 방해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를 확인하고 아름다운 금발 머리를 유지하고 있는 여성

두피부터 머리카락까지 풍부한 영양분과 청결할 수 있도록 관리해준다면, 탈모로 발전되지 않도록 해줄 수 있습니다. 물론,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가 유전적인 영향 외에도 후천적인 영향이 있다면, 현재 모발 상태와 두피에 적합한 샴푸를 사용해 머릿속까지 영양을 줘 건강하게 관리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혀가 갈라지는 이유,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