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지방간은 생각보다 위험한데도 우습게 여기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지방간이라는 것은 간에 필요 이상의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말하게 됩니다. 간단히 말하면 사람이 살이 찌면 비만해지는 것처럼 간도 살이 쪄서 비만해진다는 것입니다.
몸에 살이 많으니 자연스럽게 피 속에도 지방이 차고, 장기에도 지방이 찹니다. 당연히 간도 살이 찔 확률이 압도적으로 올라가는 것입니다. 그러니 알콜성이든 비알콜성이든 지방간 증상이 생겼다면 거의 대부분 비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비만은 만병의 근원입니다.
사실 지방간은 자각할 만한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 이유는 간에 통각 신경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간이 직접 아파할 이유도 없고, 그렇다고 크게 내가 아프다고 느낄 정도의 이상이 몸에서 발생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간에 과부하가 걸린 상태이기 때문에 눈에 띄는 몇 가지 증상을 보일 수가 있습니다. 지방간 없애는 방법 알아보기 이전에 지방간 증상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지방간 증상
1. 이상하게 피곤하다
잠도 잘 잤고, 아픈데도 없는 것 같은데 자꾸만 특정 시간이 되면 잠이 온다던가, 어지럽다던가 극도로 피곤하고 무기력하다던가 식욕이 떨어진다던가, 속이 더부룩하다던가 한다면 이 것은 지방간의 증세일 수가 있습니다. 더 엄밀히 말하면 간에 이상이 왔을 경우에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세들이라 볼 수 있습니다.
2. 통증이 있다
오른쪽 하복부에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지방간의 경우에 이런 일은 거의 없고, 지방간염으로 발전을 한 경우에 종종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무언가 만져지면서 통증이 생긴다면 이미, 간경화일 확률이 무척이나 높습니다.
자 그러면 지방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모든 것은 하나의 중심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다이어트, 당연히 살이 찐 것이 문제이니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지금 말씀드리는 내용은 다이어트가 필요한 분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지방간 없애는 방법
1. 금주
알콜성 지방간이 되었든 비알콜성 지방간이 되었든 술은 안 드시는 편이 좋습니다. 술 자체가 영양소도 없이 칼로리만 높기 때문에 살찌는데 지름길입니다. 지방간이 있다면 술은 일단 피하고 보는 것이 상책입니다.
2. 탄수화물, 지방 적게 섭취
탄수화물과 지방을 적게 먹는 것은 다이어트의 기본입니다. 탄수화물은 몸에서 분해되어 포도당으로 변하게 되는데, 몸에서 사용하고 남는 포도당은 지방으로 변해서 지방세포에 축적되기도 하고, 글리코겐이라는 상태로 변해서 간에 축적되기도 합니다.
자, 많이 먹으면 당연히 간에 글리코겐이 많이 쌓이고, 이 글리코겐이 지방으로 변하고 간은 뚱보가 되고, 뭐 이런 상황이라는 것을 미루어 짐작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방 그 자체를 너무 많이 먹어도 피에도 장기에도 모두 그 지방을 축적하게 되는 것이 당연합니다. 다만 생선 등에 많이 든 불포화지방산은 괜찮습니다.
3. 고단백 식사
지방간 없애는 방법으로 간이 지방을 분해해서 배출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고단백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단백질을 섭취하려면 대부분 지방이 많은 육류가 많다는 것이 함정입니다. 닭가슴살이나 돼지고기 뒷다리살 등을 이용하시면 지방 없이 단백질 섭취를 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비타민도 잘 챙겨 먹어야 하며, 문어, 오징어, 굴, 가리비와 같은 식품을 챙겨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식품들에는 간의 회복을 도와주는 천연 타우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살쪄서 기능이 떨어진 간을 회복시키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4. 운동
살을 일단 빼야 하니 운동은 기본입니다. 주 3회 이상,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꼭꼭 챙겨서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지방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방간을 우습게 보는 경우가 많지만 간은 침묵의 장기라는 별칭을 가질 정도로 아프다고 해도 자각을 하기 힘들고, 그로 인해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시발점이 이 지방간이 될 수가 있기에 우습게 생각하지 말고 건강을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음식 섭취 조절이 많이 힘들다면 간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 식품 등의 도움을 받는 것도 꼭 필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이밖에 폐렴에 좋은 음식, 간수치가 올라가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