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를 하다 보면 구취로 상대방이 불쾌할까 봐 걱정이 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입냄새가 타인에게는 느껴져도 본인은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더 신경이 쓰입니다. 그러면 불쾌감을 주는 입 냄새 심한 이유는 어떠한 원인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입 냄새 심한 이유
1. 입속에 감염된 부분이 있는 경우입니다.
치아, 잇몸, 구강점막 등에 상처가 나거나 충치 등으로 염증이 생긴 경우 입냄새가 납니다. 그리고 양치질 부족, 치아관리 부실 등 구강위생이 잘못되어도 입냄새가 납니다.
2. 비염, 축농증, 비강 건조증 등 콧속에 염증이 생긴 경우
코안의 공간에 염증이 생기면 세균과 농성 물질에 의해 악취가 만들어집니다. 코에서 발생된 냄새가 코와 입이 연결되어 있어서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3. 편도결석이 생기면 입냄새가 심합니다.
편도선염을 자주 앓게 되면 편도선에 결석처럼 좁쌀이나 쌀알만 한 알갱이가 생깁니다. 음식물과 염증으로 인한 물질이 쌓여서 만들어지므로 냄새가 아주 나쁩니다. 그리고 양치질을 해도 편도결석은 제거되지 않아서 구취를 없애기 쉽지 않습니다. 심한 편도결석은 자연치료가 잘 되지 않으므로 편도선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구강건조
입안이 건조해지면 입안에 염증이 생기기 쉽고 세균에 약해집니다. 구강건조는 비염으로 인한 구호흡, 약물 부작용, 탈수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강건조를 일으키는 질환을 치료하고 평소 물을 자주 섭취합니다.
5.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으로 식도에 염증이 생기면 음식물이 소화된 냄새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도의 염증 자체도 냄새를 나게 만듭니다. 평소 위장 건강을 위해서 금주, 금연하고 과일, 채소, 양배추 등을 자주 먹습니다.
6. 다이어트로 인한 입냄새
식사량을 많이 줄여서 하는 다이어트는 탄수화물 부족 현상을 만듭니다. 탄수화물 섭취가 부족하면 체내 지방을 분해하면서 케톤이라는 물질의 발생을 늘이고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7. 약물
특정 질환에 쓰이는 약물이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질산염 성분의 약들이 입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심혈관계 질환 약물, 신경안정제 등이 구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위와 같이 입 냄새가 심한 이유는 다양하므로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진료를 받아보시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