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손의 무좀 증상, 한포진 증상, 주부 습진, 면역력 저하, 세정제 노출, 보습 관리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원인에 의해 손바닥 피부에 이상이 생기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1. 손 무좀 증상
손가락 껍질이 갈라지는 정도가 아닌 벗겨지는 정도이며 각질 수준이면 무좀을 의심해야 합니다. 발가락 사이에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손가락 끝 마디 사이에도 발생하는 무좀입니다. 발에 무좀이 생겼는데 손으로 만져서 옮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가락 사이의 마디가 흰색으로 짓무르며 갈라지고 각질이 생기거나 두껍게 껍질이 생기면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집이 있으면 가렵기 때문에 병원이나 약국을 찾아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2. 한포진 증상
손가락 사이마다 작은 물집들이 여러 개 발생한다면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로 한포진을 의심해야 됩니다. 한포진의 초기 증상은 작고 투명한 물집들이 여러 개 생깁니다. 주변으로 급작스럽게 늘어나면 점점 심해지는 증상으로 가려움과 화끈거림이 동반됩니다. 더 심하면 껍질이 벗겨지고 물집이 터져서 진물이 발생합니다. 더욱 심해지면 약을 복용하고 연고를 발라야 합니다. 가려워서 너무 긁으면 더욱 악화되기 때문에 피부과를 찾아서 진료를 받아야 됩니다.
3. 주부습진
빨래나 설거지를 하고 난 후 잔여 세제를 말끔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습진에 잘 걸립니다. 특히 영업용 세제는 강력한 세척력으로 피부가 연약한 사람들은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설거지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피부 표면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지만 합성세제가 생각보다 더 독하기 때문에 손 마디마디를 깨끗하게 씻어야 하고 여러 번 헹궈야 합니다. 습진은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가 되며 증상으로는 피부의 갈라짐이 생기고 가려움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서 처방을 받아 연고를 잘 발라야 합니다.
4. 면역력 저하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로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떨어졌을 때에는 외부로부터 바이러스 또는 곰팡이 각종 병균들을 방어할 능력이 부족해져 생길 수가 있습니다.
5. 세정제에 장기간 노출
위에서도 언급드렸다시피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로 장기간 세정제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주부들이 맨손으로 세탁세제, 주방세제 등 화학용품 등에 들어있는 화학성분이 손에 자주 접촉되면서 생긴 자극으로 인해 껍질이 벗겨질 수 있다고 합니다.
6. 보습력 고갈
우리의 손이 겨울뿐 아니라 평소에 피부 자체가 건조한 상태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에는 보습력이 떨어지게 되어 각질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다른 곳은 물론, 손바닥에도 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 건조한 겨울에 손바닥 껍질이 자주 벗겨지는 경험을 하는데 영양결핍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밖에 하품이 자주 나오는 이유,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